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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캐릭터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264-276
글쓴이 오영신 날 짜 2006-03-01 12:56:33
첨부파일 만화 캐릭터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오영신.pdf
내용 만화 캐릭터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오영신 
신구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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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현대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대 
중의 기호는 점차 개성화 되고 감성화 되어감에 따라 
단순하고 획일적 인 형태에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80년대 말 이후 감성적 
심리를 자극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사고의 도래와 
함께 감각적 소비와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다양한 대중의 욕구의식은 
유행주기 를 더욱 가속화 시키 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 
자인에 있어서도 대중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 
운 디자인 개념 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읽고 쓰는 것보다 보고 느끼는 것에 
더 욱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중을 상대로 
효과적 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란 쉬운 일 이 아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친근하게 접할 수 있고 주목성 과 인 
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캐릭터 는 그 자체가 어떤 대상을 특징화 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전달하그l자 하는 
의사전달의 목적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최근에 와 
서는 이러한 캐럭터의 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 
으며 그것 에 대한 인식도 비뀌어 가고 있다. 주로 청 
소년층을 겨냥한 팬시용품에 사용되던 캐릭터가 올럼 
픽 이 나 박람회 와 같은 대규모의 행사를 거치면서 기 업 
공공단체의 마스코트로서 뿐만 아니 라 제품의 홍보와 
판촉을 위해서도 적극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캐릭터는 소비자에게 홀흉한 심볼이되고 사랑을 받게 
된다. 또한 아이디어는 구매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 
어주고 심리적 만족감을 주게 된다. 
캐릭터와 아이디어는 참신한 독창성이 생명이다. 그 
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캐럭터 개발과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게 이루어지 
지 못하였다. 일부 제품디 자인 의 캐 릭터는 외국의 것 
을 무분별하게 불법했지만 이제는 새로운 개발에 힘쓰 
게 되었다 만화 작품의 캐 릭터도 새로운 작품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고 기성 작가의 고정된 캐릭터 작 
품 활동으로 새로운 캐릭터가 활말하게 개발되지 않고 
있는실정이다. 
더구나 캐릭터의 디자인은 전문가만이 논의 되어 왔 
을 뿐, 캐릭터 를 선호하는 소비자외는 사전에 충분한 
의사 소통이 이 루어지지 않고 있다. 외국에서도 캐릭 
터의 디자인은 디자인 전문가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운 
동, 양식, 개성, 기교로 부터 벗어 나기 위하여 그 사 
용자의 참여 를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 
서 디자인과 만화의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평가를 분석하여 캐릭터에 대한 개발 전략을 세울 필 
요가있다. 
이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이 현대나 미 
래에 왜 중요하고, 그 개념 은 무엇 이며, 그 교육은 어 
떻게 해야 히는지 나릎대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 Study on the Character Design in the 
Cartoon 
In a nation like Korea which is poorly 
endowed wi th na tural resources bu t 
abundant in human resources , technology 
must be the key to increase the national 
added values. If the technology is featured 
in terms of aesthetics , it becoms design. In 
this abundant society , the age when any 
commodity can sell will not comeback. At 
the same time , additional added values are 
required of the functional commodit ies. 
Now , the information society full of 
sensual functions is coming up. Design is a 
sence , while the information is enhanced by 
sensual functions. In particular , the fancy 
commodi ties are a kind of sensual 
commodi ties which may well be 
differentiated from the ordinary products 
because they use some or other images or 
characters added. Currently, many young 
consumers use various fancy commodities, 
which in turn affect their emotional and 
psychological senses. Nevertheless , such 
enormous effects on our young generation 
have been overlooked , making them 
f amiliar wi th the western culture f ull of 
sensual functions. 
Theref ore , reckless uses of f oreign 
character should be avoided. and instead. a 
cultural arena should be created to enable 
our children and youth to see , feel and 
think about the characters befitting our 
commotion, at the same time , business 
managers are requested to recruit more able 
personnels and increase their investments 
to ha ve the correct character designs 
established , while character designers 
should exert their maximum creative power 
to present new characters of our own. 
Moreover , businesses are requested not to 
spare their efforts to promote national 
cultural commodi ties and characters as well 
as expand the educational arena 
With such basic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comparatively 
analyzing the characters between Korea and 
Japan and thereby , suggesting some data 
useful to awaken people of our fancy 
characters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our own characters. 
Keyword: Character Design, Cartoon, 
Commod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