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한국디자인포럼 22호 게재 논문 리스트 (접수순)
============================================
●조현신 7-16
성찰로서의 그래픽 디자인사
- 그래픽 디자인 서술의 세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
●김수화, 김정명 17-26
‘자동기술법’에 의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류철호 27-36
인터넷 광고의 친숙성에 따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요소
●박정희, 이완표 37-46
국내 쌀브랜드 특성화를 위한 패키지 현황 연구
●김선영 47-58
공공 공간으로 본 도시형 오픈스페이스와 광장디자인
- 청계천, 예술의 전당, 쌈지길, 오모테산도 힐스, 롯본기 힐스, 예르바 부에나 센터 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 -
●문상용 59-66
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연구
- 브레인 스토밍 발상 방법을 중심으로 -
●정영인 67-78
방어기제 관점으로 본 페미니즘 작가 자화상의 자아치유 요인 연구
-프리다 칼로(Frida Kahlo)와 천경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김지연 79-92
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
●이은석 93-108
인터넷 사이트의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이서희 109-118
로베르토 카푸치 작품에서 나타나는 조각적 조형적 특성
●김숙기 119-128
색감정보 디자인에서 심리적 특성과 선호컬러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디자인분야 직업능력개발 훈련생을 중심으로 -
●윤지영, 매문병, 김수화, 이곤, 129-140
한.중 전통주택 연구를 통한 현대적 주거공간 개발
- 조선시대 상류주택과 명·청시대 ‘사합원’을 중심으로 -
●홍승은 141-152
유아동 감성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점토매체를 중심으로 -
●김경희, 김나래 153-162
출판물에 활용된 북아트의 사례 연구
- 한정 본 출판물을 중심으로
●김영찬 163-172
공공공간의 유비쿼터스화에 적합한 공공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념 연구
- 공공인터페이스 내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분석을 중심으로 -
●백수희 173-182
기숙교육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방안
●김상욱 183-192
그래픽지면 구성요소 분석을 통한 디자인 방법론의 효용성 연구
●현은령, 김명희 193-204
개인형 웹 커뮤니티를 적용한 디자인교육에서 피드백 제시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강수진, 손원준, 조승래 205-214
시각장애인 사용자의 픽토그램 현황 및 용이도 분석
●안호은 215-224
시각예술에서의 모자이크기법 사용과 시각표상
- 모자이크의 역사적 고찰과 현대작가를 중심으로 -
●김은경, 조주은, 정의철 225-234
대형 강의에서 교수-학습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대한 방안 연구
●이철영, 홍영일 235-244
유머의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른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서진영, 명광주 245-254
IMC전략측면에서 이동통신사 광고커뮤니케이션의 상대적인 효과평가
- KTF의 ‘SHOW’와 SKT의 ‘T’를 중심으로 -
●정의철, 이주형, 박영순 255-264
한국과 미국의 사용자 조사를 통한 식기세척기 랙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김민경, 손영실, 윤준성 265-274
미디어 아트 기반의 체험형 문화콘텐츠 연구
●이운형 275-284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에서의 페르소나 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
●박재덕, 윤지영 285-294
부산역 광장 공공디자인에 대한 평가 연구
- 한?일간 인식 차이점과 유사점에 관한 비교 연구 -
●고명진, 정양희 295-308
현대 장신구의 이론적 배경에 관한 연구
- 아르누보를 중심으로 -
●김현정, 백진경, 이경미 309-320
간판 시각요소의 시각환경과 정보전달의 효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
●김정실 321-334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실제연령과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행동연구
●임영숙 335-344
창의적 사고를 위한 공간디자인역사 교육방법
●김경옥, 오철훈 345-354
뉴미디어 속에서의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의 역할
- 휴대전화기 화면구성을 바탕으로 -
●이창수 355-366
은유광고 표현에서 촉매역할로서 유추에 대한 분석 연구
●조필호, 최인숙 367-376
애니메이션 ‘뮬란’의 가정지향적 여성영웅성 연구
●김기현, 김건희 377-386
디자인.예술 참여 유인 요소로서 광고 영상 매체와 비 영상매체가 참여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서울 디자인 올림픽 2008’을 중심으로 -
●김건희 387-394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만족이 재 구매요인에 미치는 영향
●김흥렬 395-404
리빙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감성조형에 관한 연구
●오철훈, 윤대영 405-414
캐릭터육성게임기 타마고치의 진화과정과 의미
●김호 415-426
제품의 모듈 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 모듈 시스템의 유형과 형태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
●김용근, 윤준성 427-436
정보 가시화에서 현행화와 표현의 문제
- 정보 공간을 중심으로 -
●이승희, 손원준 437-446
인쇄매체 광고디자인에서 레이아웃 전략 연구
; 유명 인물이 기용된 상품 광고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