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열람
HOME  >  논문열람

◈ 논문열람

디지털 미디어 기반 퍼포먼스의 특성과 의의-이보라, 박면진, 김규정 161-172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10-02-25
첨부파일 15-디지털.pdf
내용 디지털 미디어 기반 퍼포먼스의  특성과 의의 

A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tion of Digital Media based Performance 


주저자 : 이보라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 학과 

Lee Bo-ra 
Department of Media,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공동저자 : 박면진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 학과 

Park Myun-jin 
Department of Media,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교신저자 : 김규정 
숭실대학교 글로벌 미디어학부 교수 

Kim Kyu-jung 
Global School of Media, Soongsil University 

* 이 연구는 2009년도 숭실대학교 교내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1. 서 론 
2.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의 정의와 발전 
2-1.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의 정의 
2-2.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의 발전 
3.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의 현황 
3-1. 하이브리드 미디어 사용 
3-2. 엔터테인먼트형 성격 
3-3. 장르간 경계 해체 
4.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 작품 분석 
4-1. Palindrome의 <Jenseits der Schatten> 
4-2. Troika Ranch의 <16 [R]evolutions> 
4-3. Stelarc의 <Exoskeleton> 
4-4. Dumb Type의 <Memorandum> 
4-5. Second Front의 <The Last Supper> 
4-6 The Fourth Discontinuity 
4-7 SFX 
4-8 SoundalaArt 
4-9 갤러리 비움 공연 
5. 결 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퍼포먼스는 그 출발에서부터 탈 형식과 탈장르를 목적으로 하는 실험적이고 융합적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술 결합이 이루어졌고, 미디어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오늘날의 퍼포먼스 작품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결합으로 의해 그 영역이 더욱 확장됨은 물론, 시각적 표현 방법의 발전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퍼포먼스의 형식 안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과 미디어 매체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퍼포먼스 형식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융합적 성격의 퍼포먼스를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라고 개념적으로 파악하고, 대표적인 작품으로 Palindrome의 <Jenseits der Schatten>, Troika Ranch의 <16 [R]evolutions>, Stelarc의 <Exoskeleton>, Dumb Type의 <Memorandum>, Second Front의 <The Last Supper>, <The Fourth Discontinuity> 그리고 연구자가 참여한 SFX, SoundalaArt, 갤러리 비움의 사운드 영상 미디어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그 특성을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퍼포먼스 작품이 갖는 의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주제어 
미디어퍼포먼스, 인터렉티브퍼포먼스, 디지털퍼포먼스 

Abstract 
Performance is combined with technology and closely related to development of media  because it is based on convergence and experiment among genres and forms. 
Especially, contemporary performance art is expanded by combination with digital media and enters new phase with development of visual representation. 
This research focuses on analyzing characteristic of digital media performance through case study(Palindrome <Jenseits der Schatten>, Troika Ranch <16 [R]evolutions>, Stelarc <Exoskeleton>, Dumb Type <Memorandum>, Second Front <The Last Supper>) <The Fourth Discontinuity>, and sound-visual media performances, which are SFX, SoundalaArt, 문 Gallery Biumm performance where the researcher participated and deriving its significance. 

Keyword 
Media Performance, interactive performance, Digital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