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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를 활용한 반지의 제왕3-왕의 귀환에 표현된 특수효과/77-86
글쓴이 위신복 날 짜 2006-03-01 11:33:55
첨부파일 위신복.pdf
내용 마야를 활용한 반지의 제왕 Ⅲ - ⌜왕의 귀환⌟에 표현된 특수효과 

The Lord of the Rings Ⅲ Applied MAYA - Special Effect expressive ⌜The Return of the King 




주저자 : 위신복(Wie, sin bok) 
선린대학 시각디자인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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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범위 및 내용 

2. 이론적 배경 
  2-1. 마야를 활용한 사례연구 
    2-1-1. 마야를 활용하는 분야 
    2-1-2. 마야를 활용한 영화 

3. 반지의 제왕 Ⅲ-왕의 귀환 분석 
  3-1. ⌜왕의 귀환⌟ 제작 배경 
  3-2. 골룸 캐릭터 
  3-3. 필렌노르 평원의 전투 

4. 마야와 함께 활용된 특수효과 분석 
  4-1. 모션 캡쳐(Motion Capture) 
    4-1-1. 골룸 캐릭터에서 활용 
    4-1-2. 필렌노르 평원의 전투에서 활용 
  4-2. 지브러쉬(ZBrush) 
  4-3. 맨털레이(Mental Ray) 
  4-4. 리퀴드(Liquid) 
  4-5. 페이머스 페이시스(Famous Faces) 
  4-6. 매시브(Massive) 

5. 결론   














요약 

 본 논문은 웨타(Weta)사에서 제작된 피터 잭슨(Peter Jackson) 감독의 ⌜반지의 제왕⌟중에서도 마지막 완결편인 ⌜왕의 귀환⌟에서 나타나는 특수효과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페이셜시스템(Facial System)으로 커스텀 디자인한 골룸에서는 실제로 배우의 연기를 모션 캡쳐(Motion Capture)한 것을 마야에서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여 골룸 캐릭터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작업으로 나타났다. 필렌노르 평원의 전투 장면에서 나타나는 특수효과에서는 마야에서 생성된 디지털 말들의 합성이 돋보이는 작업으로 나타났다. 특수효과에서 마야와 함께 활용되어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앞으로 영상분야의 발전을 한 차원 더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해 본다. 

Abstract 

 This paper tried to analyze the special effect, which is seen in ⌜The Return of the King⌟, the final series of ⌜The Lord of the Rings⌟ that was directed by Peter Jackson and produced by WETA Company. In the scene of Gollum Plains that was custom-designed with facial system, it was found that they motion-captured the real actors' performance and then made the modelling and animation work with MAYA, and thus put life into the characters at Gollum Plains. In the special effect seen at the fight scene at Pillennor Plains, and they described by synthesizing the digital horses made by MAYA. In addition, it is expected that computer animation using MAYA will provide excellent functions in the aspect of special effect and move up the development of image field by one more advanced level in the future. 




(Keyword) 
MAYA, Special Effect, Motion Cap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