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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을 통한 대학생의 저출산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의 효과 -김효창 외 5인 275-284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11-02-24
첨부파일 25보드게임.pdf
내용 보드게임을 통한 대학생의 저출산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의 효과 
Effectiveness of changes of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in the low birth rate problem  through a Board game 


주저자 : 김효창 
학지사 심리검사 연구소 소장 
Kim Hyo Chang 
KOPS(Korea Psychological Service) 

교신저자 : 강남미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간호학과 교수 
Kang Nammi 
Konkuk University 

공동저자 : 정혜경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시각정보디자인학과 교수 
Chung HaeKyung 
Konkuk University 

공동저자 : 강훈구 
두원공과대학 교수 
Kang HunKu 
Doowon Technical University College 

공동저자 : 송용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박사과정 
Song Yong 
Sungkyunkwan University 

공동저자 : 고장혁 
삼육대학교 카메카트로닉스학과 교수 
Ko JangHyok 
Sahmyoo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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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보건복지부의 2010년 결혼과 출산이 행복한 세상만들기 국민참여 공모사업의 지원결과입니다. 
1. 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태도 
2-2. 보드 게임에 대한 소개 
3. 연구 결과 
3-1. 일반 학생들에 대한 통계적 분석 
3-2. 보드게임 실시 집단에 대한 통계적 분석 
3-3. 보드 게임의 효과성 검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논문요약 
본 연구는 저출산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에 대해 보드 게임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첫째, 대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결혼 후, 자녀 계획에 대해, 인구정책과 관련하여 대학생의 인식 개선 프로그램의 필요성 둘째, 사전 조사자 177명 중 37명을 대상으로 보드 게임을 실시하고 난 후, 자녀 계획에 대한 인구정책과 관련하여 대학생의 인식 개선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하여 자녀 저출산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저출산에 대한 성향 및 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보드 게임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저출산에 대한 성향 및 태도에서 보드 게임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 간에 항목 평균간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보드 게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보드 게임이 저출산과 다자녀 가구에 대한 태도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보드 게임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한 t-검증 결과, 보드 게임이 결혼과 자녀의 필요성에 대해 보다 더 긍정적인 변화를 유발하였으며,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들이 잘 전달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주제어 
보드 게임, 저출산, 다자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 childbirth as well as the effectiveness of the board game which was devised for the participants to encourage the willingness of childbirth. 
During the workshop held in December, 2010 we collected 177 questionnaires turned in by university students. They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37 participants to the board game and 140 non-participants. 
The t-test was employ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their attitudes toward childbirth between these groups.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determinants affecting low fertility and planning two or more children of each individual student have changed after playing the board game. As a result, the board game has the positive significant effect on planning to have many children. These findings point out that it is possible to raise the fertility rates for family having children and make  planning on childbirth without the anxiety of pregnancy and child care by an interesting education program like a board game 


Keyword 
Board game,  Low Fertility,  Childbirth